한국과 일본의 전기차 시장규모
전기 자동차(EV) 시장 규모 측면에서 한국과 일본은 모두 글로벌 EV 산업의 선두주자입니다. 그러나 한국의 시장 규모는 일본에 비해 상대적으로 작습니다.
한국
한국의 전기 등록대수는 2022년 12월 기준으로 약 11만 대입니다. 향후 목표는 2025년까지 전기차 등록 대수를 160만 대로 늘리는 것입니다. 이를 위해 정부는 전기차 보급을 적극적으로 추진하고 있으며, 지역별 전기차 충전 인프라 구축 및 전기차 구매 시 부과되는 세금 인하, 보조금 지원 등의 방안을 시행하고 있습니다.
일본
일본의 전기 등록대수는 2022년 12월 기준으로 약 22만 대입니다. 향후 목표는 2030년까지 전체 등록대수의 50% 이상을 전기차로 대체하고 2050년까지 100% 전기차 보급을 목표로 삼고 있습니다. 일본 정부 또한 전기차 보급을 적극적으로 추진하고 있으며, 전기차 구매 시 부과되는 세금 인하 및 보조금 지원, 전기차 충전 인프라 구축 등의 방안을 시행하고 있습니다. 일본의 자동차 제조사들은 전기차 개발 및 생산을 적극적으로 추진하고 있어 전기차 시장에서 선두를 달리고 있습니다.
일본은 국내에서 수요가 많을 때 이를 위해 정부 지원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2019년에는 차량 구매 시 가능 등 총 1조 5,000억 엔(약억엔(약 14조 5,000억 원)의 정부지원이 자금이 충분히 되어서 유인책을 구매하여 제공하였습니다. 또한, 충전식 충전소 설치에 대한 수확을 지원하고, 재활용과 사이의 활활성을 개선하기 위해 충전 기간을 단축에도 노력하고 있습니다.
한국도 일본과 유사하게 시장을 활성화하기 위해 정부 지원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2021년에는 차량 구매 시전류 등 총 1조 7,000억 원의 정부 지원이 계획되어 있습니다. 한국은 무선 충전 기술 개발도 가속하고 있으며, 이를 활용해 전기 버스와 전기택시 등 대중교통에서 전기차의 보급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한국과 일본의 전기차 충전산업 현황
충전 기술 측면에서 양국은 EV 충전 인프라 개발에서 상당한 진전을 이루었습니다. 일본은 2021년 기준 20,000개 이상의 충전소가 있는 만큼 많은 공공 충전소가 있습니다. 또한 일본의 CHAdeMO 급속 충전 표준은 급속 충전의 국제 표준이 되었습니다. 반면 우리나라는 전기자동차를 충전 패드 위에 올려놓으면 무선으로 충전되는 무선충전 기술 개발에 주력해 왔습니다. 이 기술은 이미 서울의 전기버스, 택시 등 대중교통에서 테스트되고 있습니다.
전반적으로 한국과 일본은 전기차 시장과 충전 기술에서 진전을 이루고 있습니다. 일본은 시장 규모가 크고 충전 인프라가 잘 구축되어 있는 반면, 한국은 혁신적인 무선 충전 기술에 주력하고 있습니다.
한국의 경우, 전기차 인프라 구축을 위한 정부의 지원으로 인해 전기차 충전인프라가 빠르게 성장하고 있습니다. 2022년 현재, 한국 내 전기차 충전소 수는 20,000여 개에 이르며, 이는 전 세계에서 가장 많은 수의 충전소 중 하나입니다. 한국은 신재생 에너지와 연계하여 전기차 충전인프라를 확대하는 노력도 하고 있습니다. 태양광 발전소와 연계한 전기차 충전소 설치를 적극적으로 추진하고 있습니다.
일본은 물리적으로 작은 지역에 인구 밀도가 높기 때문에 충전소 수 대비 전기차 보급률이 높은 편입니다. 또한, 일본은 자동차 업계에서 전기차 발전을 선도하고 있으며, 향후 전기차 인프라 구축에 대한 노력도 지속적으로 이어질 것으로 예상됩니다.
양국의 전기차 시장의 향후전망
한국과 일본 모두 전기차 시장이 성장할 것으로 전망되며, 이에 따라 전기차 충전인프라 구축에 대한 노력도 계속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특히, 미래에는 자율주행과 전기차의 융합 등 새로운 기술과 서비스의 출현으로 인해, 전기차 충전인프라가 더욱 중요한 역할을 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일본은 전통 자동차 이탈의 기반이 강하고, 혁신적인 기술 개발과 함께 사용하여 교육에 많은 노력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한국은 IT 기술 발전과 무선 충전 기술 개발을 통해 전기 시장에서의 경쟁력을 강화하고 있습니다. 두 나라 모두 전기차 시장에서 긍정적인 발전을 이어가고 있으며, 앞으로 더욱 발전된 기술과 경량화를 통해 미래의 친환경 차량 시장을 지향할 것으로 기대됩니다. 우리나라 또한 기존의 자동차 제조능력을 바탕으로 연구 및 개발에 많은 집중을 하고 있습니다. 특히 IT 기술과 무선 충전 기술을 활용해 전기 시장에서 점유율을 강화하고 있습니다. 특히 대중교통 보급을 확대하고 있습니다. 전기버스와 전기택시를 배수로 채우고 있으며, 가장 최근에 전기차량을 유지하기 위해 투자도 소규모로 확대할 계획입니다.
일본은 전통 자동차 이탈의 기반이 강하고, 혁신적인 기술 개발과 함께 사용하여 교육에 많은 노력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일본의 릴레이는 닛산은 LEAF 등의 요청을 하고 차량 내부 기술 개발과 함께 충전 수리에도 많은 노력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일본 지방 정부는 시장을 관심을 갖고 지원하고 있으며 수요 등의 혜택을 제공하여 중고 구매를 유인하고 있습니다. 배터리의 에너지활성화를 위해 보증 기간을 연장하는 등 많은 노력하고 있습니다. 종합적으로, 한국과 일본은 리더의 기술과 잔디를 바탕으로 전기차 시장을 활성화하고 나아가 더욱 발전된 미래 친환경 차량 시장을 유지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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